top of page

나스닥 종합지수의 하락이 멈추는 시기와 대응은?


요즘 나스닥 종합지수의 하락으로 근심이 많아지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을 것이다.


특히 한국 투자자들이 많이 매수한 15개 종목의 하락폭이 다른 종목에 비해 하락폭이 큰 것이 사실이다.


2022년 4월 8일 기준으로 상위 10개 주식의 보관금액을 살펴보면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TQQQ, 아마존, QQQ, SPY, SOXL순이다.


출처 : seibro.or.kr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식들의 하락폭이 요즘 들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판단하며 금리인상이 공격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나오는 모습이라고 본다.


우선 포트폴리오가 다양하지 않아 빅테크 7과 기술주 중심과 반도체업종 중심으로 편향이다 보니 하락폭은 더 크게 느껴진다고 판단한다.


현재 까지 나스닥 종합지수는 고점대비 -17%이상 하락한 상황이다.


TQQQ는 지난해 11월 고점 대비 약 -46%이상 가까이 하락한 상황이다. 이렇게 하락하게 되면 3배 레버리지 특성상 나스닥 100지수가 +33%이상 상승해야 겨우 본전이 될 수 있다.


나스닥 100지수가 단기간내에 30%이상 상승하기는 연준의 긴축과 금리인상 국면에서는 결코 쉽지 않다.


레버리지의 무서움이 여기서 드러나게 된다.


마냥 상승할때는 모르고 있었겠지만 일정 수준( -40%)이상 하락하게 되면 회복하는게 쉽지는 않다.


현재 예정된 빅테크의 실적, 5월 FOMC 빅스텝과 긴축에 대한 우려, 러-우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중국의 경제봉쇄 등등 많은 악재들이 미국 주식시장의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답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한다.


그렇다면 희망은 아예 없는 것인가? 개인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다.


더 읽어보시겠습니까?

vegastooza.com 구독을 통하여 본 독점 게시물을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수 835회댓글 2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게시물: Blog2_Po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