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국 주식시장 2024년 3월 전망 '4분'만에 알아보기 (03/02/24)




미국 주식 시장 2024년 3월 전망





안녕하십니까? 베가스풍류객의 미국주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2024년 3월 미국 주식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난 2월 미국 주식시장은 2조 달러 클럽에 가입한 엔비디아가 이끈 인공지능 장세에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미국 주식시장을 사상최고치까지 끌어 올렸다고 보면 됩니다.

미국 주식시장 주도주인 엔비디아 개발자회의인 GTC가 오는 3월 18일 부터 개최되기 때문에 여기서 어떤 이야기가 나오는지 중요합니다.



한편 연준의 통화정책회의인 FOMC도 19일 시작해 20일 막을 내립니다. 여기서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어떤식으로 언급하는지 중요할 듯 싶습니다. 물론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이며 성명서와 함께 발표되는 미국 경제 전망과 연준위원들의 점도표로 인해 변동성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선 3월에 예정되어 있는 일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월 1일에 발표된 2월 ism 제조업 지수는 시장예상치인 49.5를 하회하는 47.8로 발표되면서 제조업은 기술적인 경기침체인 상황이라고 파악해야 합니다. 해당 지수가 50이하이면 경기 확장이 아닌 축소 국면이기 때문입니다.


3월 4일 부터 중국에서 양회가 개최되며 5일 까지 지속됩니다. 중국 양회는 2가지 중요 회의를 일컫는 것으로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와 전국인민대표대회입니다. 줄임말로 정협, 전인대라고 칭합니다. 여기서 각 중국 지역 대표자들과 올해 중국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며 경기 침체 국면인 중국의 부양책을 기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3월 6일에는 미국 지역 경기 동향을 알 수 있는 베이지북이 발행됩니다. 또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상원과 하원에 반기에 한번 출석해 청문회를 통해 현재 미국 경제 동향과 통화 정책에 대해 언급합니다. 여기서 아마 향후 연준 정책 방향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으며 파월 의장 말 한마디에 변동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9일 부터는 연준위원들의 블랙아웃(즉, 함구령)이 시작되기 때문에 청문회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8일 에는 2월 미국 고용보고서가 발표됩니다. 시장예상치는 민간고용 19만명 증가에 실업율은 3.7%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 고용지표가 여전히 강하게 발표된다면 연준은 기준 금리 동결을 지속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9일 부터는 FOMC를 앞두고 연준위원들의 블랙아웃 기간이 시작되기 때문에 거의 2주간 연준위원들의 발언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10일 부터 11월 3일 까지 일광 절약 시간제가 시장되면서 기존 대비 한시간이 빨라집니다.

11일에는 이전 실리콘 밸리 은행 사태를 대응하기 위해 연준이 은행에 대출을 해주던 뱅크 텀 펀딩 프로그램을 종료하면서 일단 지역 은행들의 문제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12일에는 미국 2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됩니다. 시장예상치는 전월대비 +0.3%, 전년 동월 대비 +3.1%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만약 2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시장예상치를 하회한다면 3월 FOMC를 앞두고 미국 주식시장에는 인플레이션 냉각이라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시장예상치를 상회하는 경우에는 연준 긴축이 더 길어질 수 있는 우려감으로 인해 반대로 움직일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15일은 주식 선물과 옵션 및 지수 선물과 옵션이 같은날 만기가 되는 동시 만기일입니다. 역사적으로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은 변동성이 다른 날 거래에 대비해 높다고 보면 됩니다.

18일은 현재 미국 주식시장 주도주인 엔비디아의 개발자 회의인 GTC 2024가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21일 까지 개최됩니다. 해당 행사에서 CEO 젠슨황의 키노트와 900여개의 세션, 200개 이상의 전시 및 각종 행사가 벌어집니다.





20일에는 3월 FOMC가 끝나며 미국 경제전망과 점도표 및 성명서가 발표되는데 지난 12월 대비 미국 경제전망과 점도표가 어떻게 달라져 있는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달라지는 내용에 따라 변동성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준 위원들의 경제 전망과 점도표가 12월 대비 비둘기적으로 변화된다면 미국 주식시장에는 호재가 될 것이며 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우려로 연준 위원들의 생각이 변하지 않으면 미국 주식시장에는 악재로 작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입에 모든이들이 주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자회견에서 어떤식으로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이야기를 풀어갈지 잘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28일에는 미국 GDP 4분기 확정치가 발표되며 지난번 발표치는 연율 기준으로 +3.2%였습니다.





29일에는 2월 PCE물가지수가 발표되며 지난 1월에 발표된 수치를 살펴보면 전월 대비 +0.3%, 전월 동월대비 +2.4%였습니다.

29일은 부활절 휴장으로 미국 주식시장은 거래가 없습니다.



다시 정리해 보면 3월 미국 주식시장은 연준 3월 FOMC와 주도주인 엔비디아 개발자 행사인 GTC로 인해 변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상최고치를 지속적으로 경신하고 있는 미국 주식시장이 쉬어갈지 더 뻗어갈지는 2개 행사로 인해 변곡점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중국 양회에서 디플레이션을 타개할 어떤 부양책이 발표되는지도 관심사입니다.






미국 주식시장 2024년 3월 전망 '4분'만에 알아보기











조회수 42회댓글 0개

ความคิดเห็น


게시물: Blog2_Po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