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일 수요일

미국 경제지표 중 공장주문(Factory Oreder)이란 무엇인가?


공장 주문이란?

내구재 주문이 발표된 후 일주일 정도 지나면 공장 주문이 발표된다. 대충 보면 내구재와 공장 주문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미국주식시장에서 내구재 주문(Durable Goods Orders)이 중요한 이유
https://www.vegastooza.com/2020/01/blog-post_28.html

공장 주문에는 내구재와 비내구재를 포함해서 발표하기 때문에 
내구재 주문과 다른 경제지표가 되며, 
미국 제조업체의 모든 주문현황을 포괄하는 보고서

공장 주문의 산출 방법도 내구재 주문과 마찬가지로 미국 내 89개 산업군을 대표하는 4천여 개의 제조업체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상무부 센서스국이 정한 시기에 설문조사를 제출하는 기업들은 약 60% 정도이며 나머지 40%가 이후에 모이면 이후 다음 월 발표에 개정된 수치를 제공한다.


공장 주문이 내구재 주문보다 투자자의 관심이 낮아지는 이유는 

내구재 주문이 일주일 먼저 나온 상태에서 발표가 되어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비내구재 주문의 경우 음식료, 각종 생필품, 가스, 석유 등의 공장 생산활동에 지속해서 필요한 물품이 주가 되기 때문에 경기가 좋아지거나 나빠지더라도 급격한 변동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지표도 미국 제조업 경기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참고해야 한다.

공장 주문도 내구재와 비내구재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경기가 좋아지면 주문이 늘고 경기가 나빠지면 주문이 줄어든다. 주문이 늘게 되면 물품에 대한 수요에 의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주문이 줄어들면 물품의 과잉 공급에 의해서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게 된다.

2020년 9월 공장 주문 발표 예시(미국 센서스국 9월 2일자 발표)



(출처 : 미 상무부 센서스국)

발표 시간과 시기는 조사 대상 월의 종료일부터 4~5주가 지난 뒤, 매월 오전 10시(미 동부 시간 기준)에 발표된다. 작성은 미 상무부 산하 센서스국에서 한다.

미국 상무부 센스국에서 매월 발표하는 공장 주문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 보고서 하이라이트(Full Report Highligh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국 센서스국 '공장 주문' 페이지 확인하기 > https://www.census.gov/manufacturing/m3/prel/pdf/s-i-o.pdf

댓글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