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5일 금요일

글로벌 및 미국증시 마감시황(07/05/19)


[미국 주식시황]

장전 발표된 고용보고서 호조로 인해 3대 지수는 하락 출발했다. 이후 연준 반기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분쟁의 리스크로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하지 않다는 전망으로 인해 7월 금리인하 기대감이 다시 일어나며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지수 낙폭을 크게 줄였다. 6월 고용보고서 호조로 인해 시장 참여자들은 7월말 50bp 금리인하에서 25bp 인하로 한발짝 물러서는 모습이었다.

홍콩의 유력 일간지인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는 다음 주 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미-중 무역 실무 협상이 진행되겠지만, 화웨이 제재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역협상이 결렬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현재 이미 부과한 기존관세는 고수하고 있는데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만약 미국이 무역합의를 원하면 기존 관세도 철폐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긴장감을 불러 일으켰다.

지난밤 한국시장에서 발표된 삼성전자의 어닝쇼크로 인해 미국 반도체 섹터의 주가가 하락 출발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다.

2일전 미국 경제지표가 나쁜데도 불구하고 역시 강세장은 악재도 호재로 둔갑시키는 마술을 부렸는데… 오늘은 고용지표 호조로 하락을 하니… 허허… 재미진 시장이다.

11시에 발간된 연준 반기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분쟁 우려감 언급정도인데… 그걸 빌미로 다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시장은 낙폭을 줄였다. 미국 시장은 앙드레 코스탈리니가 말한 애완견 처럼 방향성을 잃은채 주인을 앞서서 열나게 뛰고 있다. 이상하게 반응하는 시장도 우리가 속해 있는 현재 모습을 투영하는 것이다. 정말 중요한건 결국에는 제자리를 찾아간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당장 주식시장 폭락을 한다는 이야기는 더욱 더 아니다.

이틀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호재를 악재로 둔갑시키고, 악재를 호재로 둔갑시키는 시장참여자들이다. 인간의 본성인 탐욕과 공포가 잠시 비이성적으로 시장을 움직이겠지만… 그러나 아직 그렇게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시계를 안보고 너무 심하게 취해서 즐기다가 12시 땡하고 신데렐라의 마차가 호박으로 변할때인 그때를 조심해야 할 것이다. 한동안 이런 분위기를 즐기자… 아직 끝나지 않은 강세장에 올라타서 말이다… 너무나 주관적이고 내맘대로 갈겨쓰는 망고에 개인적인 시황관이니 참고는 하지 마시길 바란다…

연준 반기보고서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아무리 봐도 금리인하 한다는 이야기 없는데… 시장이 이상하게 받아들이는듯…ㅋ 여튼 담주에 열리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상하원 청문회에서 말한마디에 따라 변동성이 일어나는 시장이 될듯 하다...


다우 산업평균지수는 -43.88포인트 하락한 26,922.12으로 마감 했으며, S&P500은 -0.18% 하락한 2,990.41, 나스닥은 -0.10% 하락한 8,161.79에 마감했다.

[경제지표]

장전 노동부에서 발표한 6월 고용보고서는 시장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호조를 보였다. 비농업 고용은 시장 예상치였던 16만 5천명을 크게 상회하는 22만 4천 명으로 집계되었다. 시간당 임금은 전달 대비 0.2% 상승했고, 주간 노동시간은 34.4시간을 기록했다. 실업율은 시장예상치였던 3.6%를 하회하는 3.7%을 기록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영국이 이란선박을 억류하며 보복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국 고용지표로 인해 상승 마감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제지표의 둔화로 인해 상승폭은 제한적이었다.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WTI)는 배럴당 $57.73를 기록하며 +0.68% 상승하며 마감했다.

국제유가는 장기적으로 경제전망에 따른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 지정학적 리스크의 경우 투기세력에 의해 국제유가의 변동성에 단기적인 영향만 끼치고 이벤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달러화 강세와 약세에 따라서도 일정부분 영향을 받는다. 모든 원자재와 상품은 달러화 결제이기 때문에 달러화가 강해지면 국제유가가 하락하며, 달러화가 약해지면 국제유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아진다.

미국의 경우 한국과 달리 원유정제, 화학제품 생산등 산업에 쓰이는 것 보다 땅이 넓어서 항공 및 육상 운송에 쓰이는 비중이 상당히 크다. 또한, 미국인 대부분은 대중교통 보다 자가용을 통해 이동을 한다. 미국 경제가 좋아지면 활발한 물류와 함께 이동이 증가하므로 5월말 이후 휴가와 함께 드라이빙시즌 전후로 휘발유 수요가 상당히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미국경기가 좋으면 국제유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아지고, 미국경기가 나빠지면 국제유가가 하락할 확률이 높아진다.

[국제금가격]

국제 금가격은 미국 고용보고서 호조로 금리인하 기대감이 낮아지자 하락 마감했다. 국제 금가격은 -1.39% 하락하며, $1401.20에 상승 마감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금리가 낮아지면 원자재와 상품을 거래하는 기준이 되는 달러화도 같이 약해지게 되며, 각종 원자재와 상품과 더불어 국제 금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미국의 금리가 높아지면 달러화의 강세로 국제 금가격이 하락할 확률이 높아진다.
10년 국채금리를 기준으로 매년 일어나는 인플레이션 추정치(2%)를 하회하는 경우, 국제 금가격은 실질금리가 마이너스 수준이기 때문에 가격상승 압력이 발생하는 것이다. 오늘 큰폭으로 금가격이 하락한 이유가 미국 국채금리가 고용보고서의 호조로 큰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자가 발생되지 않는 금의 경우 수천년 전 부터 전세계에서 통용되는 화폐로서 역할과 기능을 했기 때문에 많은 이들에게 안전자산이라는 믿음이 강하다. 자산의 가치방어적인 성격 덕분에 전쟁과 분쟁등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경기 둔화, 침체 우려감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게 된다.

[달러인덱스]

달러인덱스는 고용보고서 호조로 인해 강세를 보이며 96.83을 기록하며 상승 마감했다. 달러인덱스의 강세로 유로화와 파운드는 약세를 보였으며, 엔화와 캐나다 달러도 달러 대비 약세를 보였다.

달러인덱스는 글로벌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달러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환율은 해당 국가와 국가간의 통화 교환비율이며, 달러 인덱스는 1973년 3월 100을 기준으로 유로화(57.6%), 일본 엔화(13.6%), 영국 파운드(11.9%), 캐나다 달러(9.1%), 스웨덴 크로나(4.2%), 스위스 프랑(3.6%)으로 구성이 되며 달러인덱스에 적용된다. 달러인덱스가 강세가 되거나 약세가 되는 것은 6개 주요국 통화의 강약에 따라 결정된다. 유로존의 공용통화인 유로화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유로화를 움직임에 따라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

[미국채금리]

미국채 금리는 6월 고용보고서의 호조로 인해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다시 2% 위로 올라오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2년물 국채금리(1.867%)와 10년물 국채금리(2.039%)로 마감했다. 10년과 2년물의 장단기 금리차는 +0.172로 좁혀졌다.

일반적으로 장기 국채인 10년물 국채와 단기 국채인 2년물의 금리가 역전되면 금융위기나 경기침체가 오는 신호로 받아들인다. 단기 금리는 장기 금리에 비해 리스크가 낮기 때문에 이자율이 장기국채에 비해 낮다. 하지만 다가올 경기 침체로 인해 장기 국채 금리가 하락하고 단기 국채 금리가 상승해 이자율의 역전 현상이 발생한다. 현재 경기는 좋지만 미래의 경기가 나빠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많은 채권투자자들이 이자율이 높은 단기채권에 비해 장기 채권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낮은 금리를 받더라도 장기 국채에 수요가 몰리기 때문에 장기 국채 금리는 하락하고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수요가 줄어드는 단기 국채 금리는 높아지고 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오늘의 특징주]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2%를 상회하면서 금융섹터는 지수하락에도 불구하고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고 반도체 섹터가 삼성전자 실적부진으로 인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늘 금값이 크게 하락하면서 금광업체인 배릭골드(ABX)와 뉴몬트 골드 코퍼레이션(NEM)이 하락 마감했다.

호주의 광산업체인 리오틴트(RIO)와 영국계 BHP 그룹(BHP)은 최근 중국당국이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인해 규제를 할 수 있다는 중국 증권사의 리포트와 달러 강세로 인해 각각 -3.83%, -2.76% 하락 마감했다.






워런버핏과 457만불 짜리 점심식사는 누구랑? < 2019년 버핏과 점심식사 상대는?

올해도 오마하를 다녀오고 나서 주주총회 Q/A를 통해 워런버핏과 찰리멍거가 이야기 한것을
근거로 투자아이디어를 고민해 보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